미래소재연구단 뉴스레터
메뉴
연구정책 및 동향
리튬전지 대체할 나트륨이온전지 양극소재 개발
명승택 교수(세종대학교) 연구팀이 매장량이 풍부한 철 산화물과 전기 전도도가 높은 신소재 탄소나노튜브를 결합하여 나트륨이온전지의 신개념 양극소재 복합체를 개발하였다. 이 연구는 가격이 저렴한 철 이온 화합물을 이용해 새로운 전환반응을 하는 우수한 양극소재를 개발해 고가의 리튬이온전지를 나트륨이온전지로 대체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 것이며 앞으로 나트륨이온전지와 전고체전지 등에 충분히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전고체 전지 : 휘발성이 있는 전해액 대신 고체 전해질을 사용해 리튬이온전지에 비해 폭발 위험을 획기적으로 줄인 전지

자세히보기

마그네슘이온전지용 새로운 음극 소재 개발
송승완 교수(충남대학교) 연구팀이 자원 매장량이 풍부한 마그네슘을 기반으로 마그네슘이온전지를 구현할 수 있는 새로운 음극 소재를 개발하였다. 이 연구는 마그네슘-주석 음극 소재를 상온에서 작동하는 마그네슘이온전지에 적용한 최초의 사례이며, 탈(脫)리튬 차세대 이차전지 분야의 새로운 플랫폼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자세히보기

나노미터 수준 초미세 주석 황화물 전극 소재 개발
김도경 교수(한국과학기술원) 연구팀이 나트륨 이차전지의 음극 소재에 사용할 수 있는 주석 황화물 나노 복합체를 개발하였다. 이번 연구 결과는 나트륨 이차전지 음극 소재의 취약점인 안정성, 대형 전지 제조의 어려움 등을 극복하고 나트륨 이차전지 음극 소재를 개발할 수 있는 밑거름을 마련하였으며, 현재의 이차전지 성능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경제성 확보를 통한 실용화도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자세히보기

저온공정 기반 고효율 하이브리드 태양전지 개발
윤성수 박사·강달영 교수(연세대학교) 연구팀이 저온 공정만으로 에너지 변환 효율이 높은 실리콘-유기물 하이브리드 태양전지를 개발하였다. 이 연구는 고가의 복잡한 공정을 전혀 적용하지 않고 저온에서 매우 간단한 공정만으로 실리콘-유기물 하이브리드 태양전지 효율을 끌어올린 것이며, 후속 연구를 통해 에너지 효율이 더 향상되고, 휘어지고 늘어나는 유연한 태양전지의 개발에 전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자세히보기

은 파이버 유연투명전극 개발
주병권 교수(고려대학교)·박영욱 교수(선문대학교) 연구팀이 은 나노와이어보다 100배 이상 긴 은 파이버를 제작하여 발광효율이 획기적으로 향상된 디스플레이용 유연투명전극을 개발하였다. 이 연구는 은 나노와이어의 한계를 극복한 은 파이버 전극을 개발하여 OLED에 도입한 최초의 사례이며, 웨어러블 디스플레이 및 조명 시장 핵심 기술 확보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자세히보기

초저가 박막태양전지 공정기술 개발
허재영 교수(전남대학교) 연구팀이 저비용 주석 황화물을 기반으로 태양광 흡수층 형상 제어 기술을 개발하여 장시간 안정적인 박막태양전지를 제작하였다. 이 연구는 기존의 복잡한 조성을 갖는 박막태양전지 흡수층 소재 제작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단순 친환경 원소를 기반으로 하는 흡수층 소재 연구의 기반을 마련한 것이며, 화석연료를 대체할 정도로 경제성을 확보한 차세대 박막태양전지 개발을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자세히보기

리튬이차전지용 고성능 양극바인더 소재 개발
송승완 교수(충남대학교)·정현민 교수(금오공과대학교) 공동연구팀이 고전압 고용량 양극 소재용 새로운 바인더* 소재를 개발해 리튬 이차전지의 에너지밀도를 획기적으로 향상하는 데 성공했다. 이번 연구는 높은 전압과 고온 환경에서도 성능을 유지하는 바인더를 개발해 양극 소재의 용량과 리튬 이차전지의 에너지밀도를 획기적으로 향상한 최초의 사례이며, 기존 양극 제조공정에도 바로 적용 가능하며 이를 통해 더 오래 사용할 수 있는 이차전지와 주행거리가 길어진 전기자동차를 생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바인더 : 리튬 이차전지에 사용하는 중요 고분자 소재로 전극을 물리적으로 안정화하는 중요한 역할을 함

자세히보기
미래소재연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