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소재연구단 뉴스레터
메뉴
연구동향
대량생산이 가능한 고전도성 유기투명전극소재 개발
김중현 교수(연세대) 등 국내 연구진이 초정밀나노입자공정 기술로 기존보다 전기전도도가 2배 높은 전도성고분자 용액을 제조하고 이를 이용한 직접인쇄공정을 통해 고효율의 유연소자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물성을 뛰어 넘는 높은 전기전도도를 구현할 수 있는 전도성 고분자를 안정성이 높은 상태로 제조하고, 연속식 인쇄공정을 통해 유연 전자소재 개발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결과는 재료과학 분야 세계적 권위지인 어드밴스드 머터리얼즈(Advanced Materials)*에 게재 및 Inside Cover Story 논문으로 선정 되었다.

*어드밴스드 머터리얼즈(Advanced Materials) : 독일 Wiley-VCH 출판사에 의해 발행되는 전 세계 물리, 화학분야(Physical, Chemistry) 학술지 중 139개 중 2위에 해당하는 재료과학 분야의 세계적 권위지.

자세히보기

리튬-공기 이차전지용 고성능 촉매 개발
미래창조과학부 기초연구지원사업의 지원으로 연구를 수행한 김동완 교수(고려대) 연구팀은 전기차에 응용이 기대되는 차세대 이차전지 중 리튬과 산소의 산화와 환원을 이용하여 전류의 흐름을 유도하는 차세대 리튬-공기 이차전지용* 고성능 촉매를 새롭게 개발했다. 이 연구는 산소 결함과 노출 결정면의 양이온 산화상태에 의해 발생되는 전기촉매 활성에 대한 이론을 뒷받침할 수 있는 실질적 연구와 함께 차세대 이차전지 기술과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리튬-공기 이차전지 : 리튬 금속의 산화(음극)와 산소의 환원(양극, 공기극)을 이용하여 전류 흐름을 유도하는 전기화학 전지. 이차전지란 건전지 등 한번 쓰고 버려지는 전지가 아니라 충전하여 재사용이 가능한 전기화학전지를 의미한다.

자세히보기

그래핀으로 나노레이저의 컬러를 자유자재로 변환
그래핀*의 빛을 흡수하는 성질을 활용해 나노 미터 크기의 작은 레이저인 나노레이저의 컬러를 자유자재로 바꿀 수 있는 기술이 국내 연구진을 통해 개발되었다고 밝혔다. 박홍규(고려대) 교수 연구팀은 두 나노레이저를 가깝게 위치시키고 한 쪽 레이저에만 그래핀을 덮어서 빛의 손실되는 부분과 빛이 발생하는 부분을 따로 분리하였다. 이를 통해 두 가지 색깔의 빛이 한 가지 색깔의 빛으로 바뀌는 물리적 현상을 실험적으로 최초로 관측하였다. 레이저 빛의 특성을 그래핀을 이용하여 효과적으로 바꿀 수 있어 미래 광학컴퓨터 개발 등에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래핀 : 탄소 원자로 만들어진 원자 크기의 별집 형태 구조를 가진 소재, 열전도성이 뛰어나고 투명하며 신축성도 뛰어나 활용 분야가 매우 다양하나 빛을 흡수하는 성질 때문에 빛을 이용하는 광소자에는 사용되기 힘들다고 알려져 있음.
자세히보기

소재·부품기술 기반 사업을 4차 산업혁명 지원형으로 전환
산업통상자원부는 전주기 기업활동에 있어 4차 산업혁명 지원형으로 전환한 ‘제4차 소재부품발전기본계획의 이행을 위해 「2017년 소재부품기술기반혁신」사업(17년 413억 원)을 개편 시행한다고 밝혔다. 기존 15개 소재·신뢰성센터를 통한 중소·중견기업의 신뢰성향상 지원 체계는 센터별·업종별로 수직적·칸막이형으로 이루어져 융·복합 트랜드 대응에 한계가 있다. 따라서 15개 소재·신뢰성 센터를 5대 융합얼라이언스 체계(금속, 화학, 섬유, 세라믹·전자, 기계·자동차)로 개편하여 센터간 수평적·개방형의 융·복합 기술 지원 가능체계로 전환한다.

자세히보기

기술 사업화 범부처 협력체제 가동으로 R&D 성과창출 가속도
2017년 3월 3일(금) 박건수 산업통상자원부 산업기술정책관 주재로 10여개 부처가 참석해 “제1차 기술이전·사업화 정책협의회”를 가졌다. 기술사업화가 연구개발 투자를 통한 경제적 성과 창출의 핵심으로 주목 받으면서 범 부처적으로 정책이 크게 확대되었으나 그간 협력망이 부족했다. 기업들의 사업화 탐색비용을 줄이고 부처 간 사업화 정책 협업을 통해 전략성과 효율성을 높이려는 것이 협의회 출범의 배경이다. 향후 기술이전 사업화 정책협의회의 활발한 운영을 통해 부처 간 칸막이를 없앰으로서 현장에서 원하는 기술사업화 정책지원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자세히보기

연구산업 본격 육성
정부는 지능정보사회의 도래를 대비하여 연구산업 육성전략 수립에 본격적으로 착수하고자 산학연각계 전문가들로 포럼을 구성하였다. 연구산업이란 국가경쟁력의 원천인 연구를 연구하는 산업으로 연구장비, 수탁연구, 연구관리, 지능정보사회신서비스 4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미래부는 지능정보기술의 발전 및 개방형 혁신 트렌드의 확산에 따라 R&D를 지원하는 다양한 분야를 총제적인 관점에서 연계·종합하여 육성할 필요가 있다며 연구산업 육성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자세히보기
미래소재연구단